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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뼈살

유창성 - 공부하는 뇌, 성장하는 마음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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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창성이란 '주의력을 사용하지 않고 단어의 발음과 의미를 자동으로 알아내어 내용 이해에 주의력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는 상태'라 할 수 있는테, 이처럼 유창성은 단어 재인(再認)과 내용 이해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한다. 실제 소리 내어 유창하게 읽는 능력과 읽기 이해력 사이의 상관도는 81퍼센트에서 90퍼센트에 이른다.

 

사람의 집중력이나 작업 기억력 같은 내적 자원은 무한하지 않고 제한된 양이 있어 하나의 일을 처리하는데 인지 자원이 사용되면 디른 과정에 투입할 인지자원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아동의 읽기가 유창한 수준이 아니라면 글에 나오는 단어를 읽는 데 많은 작업 기억과 집중력을 투입해야 하므로 읽은 내용을 이해하는 데 이들 능력을 사용할 여유는 줄어든다. 따라서 읽고 나서도 그 내용을 이해하거나 기억하지 못하게 된다.


유창성의 또 다른 측면은 표현력이다. 티머시 라신스키는 유창성을 단어를 의미 있는 구phase나 절clauses 단위의 덩어리로 만들고, 소리의 높낮이, 강세, 억양을 적절히 사용하며 작가의 의도에 맞는 감정을 정확히 전달하는 것으로 묘사한다. 반면 유창하지 못한 독자'너무 느리고 길게 띄어 읽거나 로봇처럼 빨리 읽으며, 단조롭고, 단어를 하나하나 읽거나 읽기가 고르지 않으며 운율 사용이 어색한 사람, 끊어서 읽지 못하고 숨이 가쁜 것처럼 읽는 사람, 단어나 구를 여러 차례의 시도 끝에 읽는 사람, 매우 느리고 힘겨운 속도로 읽는' 사람으로 묘사한다.

 

독자가 글을 더 표현력 있게 읽을 때 읽은 정보가 작업 기억에 더 많이 오래 유지되므로 이해력에 도움이될 것으로 추측된다.

 

라신스키가 제시한 읽기 유창성 지도의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교사나 다른 아동의 유창한 읽기 시범
2) 아동이 바르게 읽지 않았다면 즉시 고쳐주기
3) 주어진 글 반복해서 읽기 연습하기
4 동사적으로/구문적으로 적절하고 의미 있는 어절 .단위를 표현력 있게 읽기


아동의 현재 읽기 수준에 맞취 좋은 책을 고르는 일도 중요하다.아이 영어 교육에 관한 대표 블로거가 쓴 '우리 아이 영어책 지도'는 아이의 수준에 맞취 다양한 영어 도서를 분류하고 추천해놓았다.이책에는 그림책, 리더스북, 터북, 그래픽 노블, 소설, 논픽션순으로 추천 도서 목록이 나와 있다.

 

 

또한 책에서는 어휘력 격차의 심각한 문제에 대해 언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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