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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Follow-Up

[펌] 해상운송(Overweight): 예상을 훨씬 상회하는 BDI 급등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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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BDI 전망과 관련 하여, '중국 철강 감산 리스크' 말이 많다.

 

관련하여, 금일 하향 리포트도 나옴.

 

 

그래도 난 어제 발간된 리포트의 아래 내용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경기부양을 위해 각국가들은 2차 대전 이후 최대 인프라투자 계획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

 

철강수요를 맞추기 위해 중국이 줄인다면 어디 다른 나라에서는 줄인만큼 만들어 공급하려고 하지 않을까?

철강가격이 연일 오르는데 열심히 생산을 할 것이다.

 

 

 

해상운송(Overweight): 예상을 훨씬 상회하는 BDI 급등세

[하나금융투자 철강금속/운송 박성봉 02-3771-7774]

▶️ 보고서 : bit.ly/2Rvv5Qs

 

▶️ BDI, 11년래 최고치까지 단기간에 급등
-BDI, 지난 2월초 1,000포인트 초반 → 5월초 현재 3,266포인트 기록
대형선인 Cape급 운임이, BDI 상승 견인(BCI: 지난 2월 중순 1,242포인트 → 최근 5,404포인트까지 상승)
1) 유럽의 3월 조강생산량이 YoY +17.5% 기록하는 등, 중국 제외 국가들의 철광석 수입 확대 
2) 중국 3월 조강생산량 YoY +19.1%, 철광석 수입 YoY +18.9% 기록하면서 철광석 해상물동량 급증
3) 전세계 대두 생산 및 교역량 확대로 중소형 선형 운임 상승에 기여

▶️ BDI 강세, 한동안 지속 전망
-중국의 수입산 철광석의 높은 의존도, 상반기에 지속 전망 
1) 당산시, 산시성 및 한단시를 제외한 지역들의 철강사들은 높은 수준의 가동률을 한동안 더 지속 예상
2) 중국의 본격적인 탄소감축을 위한 철강 생산 규제 시행에 앞서 큰 폭으로 개선된 수익성 수혜 누리기 위해 
3) 다만 하반기로 갈수록 중국의 철강 생산 규제 본격화 예정으로 중국의 철광석 수입 증가세 둔화 전망
-전세계 철강가격 상승세 지속과 공급부족 상황 감안 시, 중국 제외 국가들향 철광석 해상물동량 증가세 지속 전망 
-최근 중국이 하계 석탄 공급 안정을 위해 석탄 수입 쿼터 확대 추진과 전세계 제조업 가동률 상승
→ 중소형 선형 운임 상승 견인 기대

▶️ 1H21 BDI 상승 전망 유효, 최선호주 팬오션
-건화물선시장 중장기적으로 공급확대 부담 제한적
-현재 전체 건화물선 운항선박대비 발주잔량은 5.6%에 불과
-선복량 증가율, 지난해 3.8%, 올해 2.8%, 내년 1.0%로 점차 축소 전망 
-상반기 동안에는 양호한 건화물 해상물동량 흐름도 기대되기 때문에 BDI 상승 예상 
-BDI 상승의 수혜가 가장 큰 팬오션을 계속해서 최선호주 제시


[컴플라이언스의 승인을 득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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